본문 바로가기
경제, 재테크/경제공부

경제란 무엇일까

by 텐텐가이 2023. 8. 31.
반응형

 

 

경제란 무엇인가

재화 또는 노동을 통한 서비스(용역)을 통해 사람들이 생산, 투자, 구매, 소비 활동을 하는 것.

 

무엇을 통해서?

돈을 매개체로 사용한다.

 

돈은 어떻게 버는 것인가?

재화를 팔거나 노동을 통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에 대한 대가로 번다.

 

재화를 생산하거나 팔기 위한 생산수단의 소유는 누가 될 것인가

 

자본주의(개인)와 사회주의(국가)

 

 자본주의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 모든 생산수단을 자유롭게 누구나 갖을 수 있으며 시장에서 자연스럽게 수요와 공급이 생길 수 있다고 보고 경제 발전을 이루는 경제체제이다.

 사회주의는 공동의 이익을 위해서 특정 개인이 생산수단을 소유할 수 없으며 모두가 공동 이익이 될 수 있도록 생산수단을 국유화하여 발전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사회주의의 한계

사회주의 체제의 실패는 국가가 경제 계획과 운영에 능하며, 공익적이어야하며 도덕성이 뛰어나야한다. 하지만 국가도 결국 사람에 의해 운영되므로 한계를 나타내고 말았다. 사회주의는 현재까지 거의 살아남지 못한 경제체제로 평가받으며 과거에 중국도 사회주의였으나 결국 시장을 개방하여 자본주의를 표방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자본주의의 한계와 극복 노력

그렇지만 자본주의 또한 완벽한 체제가 아니다. 발전이 거듭될수록 빈부격차, 사회 양극화 등 사회문제가 매우 커졌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장경제(자유)와 계획경제(국가주도)를 섞는 것이다. , 시장과 자유경쟁을 허용하되, 빈부 격차가 커지지 않도록 국가에서 공공복지 혜택을 나누는 것이다. 이를 사회민주주의 또는 사민주의, 민주사회주의 등으로 불린다.

 

여기서 정치적이념으로 나누면 좌파는 정부가 시장에 적극 개입해서 시장 실패를 견제하며 많은 복지를 고르게 나누는 것을 주장하고, 우파는 기업과 시장이 자유롭게 운영될 수 있도록 국가가 성장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시장경제와 계획경제를 섞은 사회민주주의에서도 한계는 나타났다. 바로 저출산 고령화이다. 인구 수가 줄어들고 고령화되면서 복지예산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경제 성장이 후퇴할 수밖에 없다. 유럽에서도 발생한 문제이며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마치며

거시적인 경제에서 경제체제의 종류와 사상, 한계 등 기본적은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간단히 이해하는 시간이었다. 위에서 자세히 언급하지 않았지만 사회주의가 발생한 칼 마르크스의 사상인 사회주의의 발생 이유 등을 추후에 기회가 되면 포스팅하여 공부하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반응형

'경제, 재테크 > 경제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 순환과 금리의 관계  (0) 2023.09.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