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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공학(mechanical engineering)/기계 전공

기계설계 리벳작업(riveting)

by 텐텐가이 2023.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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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리벳팅(riveting)

1. 리벳구멍은 펀치나 드릴을 사용하여 뚫은 다음 리머로 다듬질한다. 리뱃구멍은 리뱃지름보다 1~ 1. 5mm 크게 뚫는다. 구멍을 맞추어서 겹쳐놓고 가열된 리벳생크(rivet shank) 를 끼우고 머리를 스냅(snap) 으로 받친 다음 생크의 끝에 머리를 대고 손이나 기계력에 의해 두드려 성형하는 작업을 리베팅(riveting) 이라 한다.

2. 리뱃의 지름 25mm까지는 손으로 작업할 수 있으나 그 보다 큰지름은 압축공기 또는 유압 등의 기계력으로 만든다.

3. 리뱃길이(c)는 지름(d) 의 배이하로 하고, 접합부의 그립(grip 죔두께)으로부터 1.3d ~ 1.6d 정도 길게 한다

 

(2) 코킹 (caulking)

고압탱크, 보일러 등과 같이 기밀을 필요로 할 때에는 리베팅이 끝난 뒤에 리벳머리의 주위 또는 강판의 가장자리를 (chisel)으로 때려 그 부분을 밀착시켜서 틈을 없앤다. 이와같은 작업을 코킹(caulking)이라 하며, 강판의 가장자리를 75~85도 정도 기울어지게 절단한다. 5 mm 이하의 앓은 강판에서는 코킹이 곤란하다.

 

(3) 플러링 (fullering)

기밀을 더욱 완전하게 하기 위하여 강판과 같은 나비의 플러링 공구([예] 끝이 넓은 끌)로 판재의 안쪽면을 완전히 밀착시키는데 이것을 플러링(fullering)이라 한다. 5mm 이하의 앓은 강판에서는 코킹이 곤란하므로 안료를 묻힌 베, 기름을 먹인 종이, 석면 등의 패킹(packing) 을 끼워 리베팅한다.

 

- 리벳의 강도

 리벳 작업한 리은 그 내부에 매우 큰 인장응력이 남는다. 이러한 인장력 때문에 판은 매 우 큰 힘으로 죄어지고 이 죔에 의한 마찰력과 리벳의 전단강도로 판이 결합된다. 리뱃이음의 강도는 단위길이에 대하여 계산하는 것이 편리하고, 각 리벳의 줄에 있어서는 최대의 피치길이를 단위길이로 정하므로 피치(p) 가 단위길이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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